왕의온천수안보

수안보 온천의 특징

> 왕의온천수안보 > 수안보 온천의 특징

수안보 온천수는 "살아 활동하고 있는 생동하는 온천수"로 한달 이상 썩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초로 자연적으로 약 3만년 전부터 솟아오른 천연 온천수입니다.

수안보 온천의 특징

수안보 온천은 1 일 채수량 4,800톤 이상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모든 온천수를 중앙 집중관리 방식으로 충주시에서 관리하며, 온천자원 보전에 주력하여 인체에 유익한 각종 무기질을 함유한 양질의 온천수라는 동력자원연구소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수안보 온천수는 지하 250m에서 용출되는 수온 53℃ 산도 8.3의 약알카리성 온천 원액으로 리듐을 비롯한 칼슘, 나트륨, 불소, 마그네슘등 인체에 이로운 각종 광물질이 함유되어 있고 수질이 부드러우며 경쾌합니다.

온천수는 지층의 구조가 그 온천의 성분을 좌우하는데 수안보 온천지대의 지층은 옥천계의 천매암층으로 퇴적암계의 맥반석이 주 지층을 형성하고 있어 원적외선(Bio Stoxe) 뿐 아니라 각종 광물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인체에 유익한 세계적인 온천수 입니다.

수안보 온천 평가

  • 수안보 온천수는 살아 활동하고 있는 생동하는 온천수로 한달 이상 썩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온천수로 온천욕을 하면 세포 노화를 지연 하는 효과가 있어 젊음을 오래 보전할 수 있습니다.
  • 수안보 온천수로 술을 빚거나 김치 등 음식을 요리하면 신선도가 오래 지속되며 색깔과 맛이 독특합니다. [중앙 요리학원]
  • 수안보 온천수로 콩나물과 금붕어를 기른 결과, 콩나물은 오래도록 신선도를 유지하였으며, 금붕어는 성장속도가 빠르고 색깔이 선명함이 입증되었습니다. [충주여고 생물반 실험 보고서]
  • 수안보 온천수는 욕수는 물론 식수로도 적합하며 인체의 산선 체질을 알카리성 체질로 바꾸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국 동력자원 연구소]

타 온천수와 차이

  • 수안보 온천수는 무색, 무취, 무미, 투명함을 생명으로 하고 있다.
  • 국내에서 유일하게 중앙 집중관리방식으로 충주시에서 모든 온천수를 관리하여 원탕이 따로 없고 모두가 같은 수질이며 순수한 온천수만을 사용하여, 온천자원의 보전에 힘쓰고 있다.
  • 향토의 유구한 역사와 함께 우리나라 최초로 자연적으로 3만년 전부터 솟아오른 천연온천수로, 고장을 빛내주는 천연의 자원이다.
  • 수안보 온천수는 태초부터 자연 용출된 ph.8.3의 약알카리성으로 인체의 유익한 53℃의 최상의 천연온천수이다.
  • 온천법상 25℃이상이면 온천으로 인정하고 있으나 온천욕으로 적합한 온도는 40℃ ~ 50℃이다.
  • 본래 온천의 생명은 고온으로 자연용출되는 것이다.(국제의학협회)
  • 온천수 안에 녹아있는 성분에 관해서는 인체에 유해하지 않으면 온천수로 인정하고 있다.

수안보 온천수 성분 분석표 (2007년 8월 자원조사결과)

온천수성분 성분함량(㎎/ℓ) 인체에 미치는 영향
K(칼륨) 2.03 ~ 2.56 세포의 삼투압 조절, 심장기능 활성화, 염분조절, 근육신경 흥분조절
Na(나트륨) 63.8 ~ 67.8 근육신경조절, 체액평형유지, 삼투압조절
Ca(칼슘) 9.5 ~ 21.6 골격/치아 형성, 자율신경조절, 혈액응고작용
Ma(마그네슘) 0.05 ~ 0.63 효소작용 촉매, 자율신경 조절, 치아형성, 혈액의 알카리화
CI(염소) 13.0 ~ 19.7 소화촉진, 삼투압조절
SO4(황산이온) 26.6 ~ 49.3 피부의 탄력성
SiO2(이산화규소) 44.3 ~ 75.1 피부의 탄력성
Li(리듐) 0.16 ~ 0.19 생식기능 활성화, 혈압의 정상화, 항암, 신경통 치료
Sr(스트로듐) 0.03 ~ 0.09 생리작용, 효소활성화
Mn(망간) 0.01 ~ 0.02 간장의 효소작용, 뼈의 생성촉진, 대사촉진
Zn(아연) 0.01 ~ 0.06 진정작용, 효소작영, 인슐린 대사촉진, 생식촉진

수안보 온천의 치료효과

한겨울 수안보를 지나던 걸인이 김이 나는 곳에서 거처하면서 겨율을 나던 중 그곳 땅에서 물이 나와 씻었더니 문둥병이 완치되었다는 이야기가 구전되고 있다.

1940년경 당시 대중탕 관리인 노상암(작고)의 증언에 의하면 경상도 안동에서 문둥병 딸을 데리고 와 보름 동안 온천욕을 하면서 문둥병을 완치하여 그 해 딸을 시집보내고 명주 바지, 저고리를 선물하여 치하를 받았다고 증언하였다.

최근의 치료 효과는 1978년경 서울에서 피부병으로 고생하던 배모씨가 서울대 피부과를 비롯하여 각종 현대의술로 치료가 어렵게 되자 2주간의 온천욕으로 난치피부병을 완치하였다.

온천수에 녹아있는 광물질은 단순철, 이온성 수질로써 화학작용이 우수하여 인체에 매우 유익하여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엄이 있으며 특히 위와 같이 불치병 치료에 특유의 효과는 욕객의 경험으로 입증된 사례가 많다. 비듬, 치질, 피부병, 신경통 등 부인병, 여드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온천수의 물리적 작용에 따른 효능과 효과

혈관확장작용 피부에 작용한 열이 체내의 모든 혈관을 반사적으로 확장시켜 혈액순환 및 이뇨작용을 촉진, 만성 부인병 및 위장병 치료에 효과 있다.
진통작용 온천수의 고온으로 관절염, 각종 신경통의 통증 제거에 효험이 있다.
진정작용 약알칼리성의 온천수로서 산성화된 인체를 중성 체질로 변화시켜 긴장 해소 및 피로회복이 빠르고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진경작용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경련이 있는 근육을 풀어 주는데 많은 효능이 있다.
부력작용 공기안에서 보다 몸이 1/20 정도 가벼워지기 때문에 위축된 근육의 회복에 많은 도움을 주며, 특히 마비 상태의 중풍환자에 효능이 있다.
신진대사 항진작용 체온이 1℃ 상승하는데 따라 몸의 신진대사는 10% 정도씩 항진하므로 건강을 증진시키고 유지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
혈액에 대한 작용 고온으로 혈액중의 백혈구 수를 증가시키고 살균 작용을 향상시켜 병균의 침입을 예방하므로 만성염증 및 피부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